본문바로가기 주메뉴바로가기 홈페이지정보바로가기

소아소화기영양

HOME > 진료정보> 소아소화기영양

Digestive & Nutrition 소화기영양

영유아기와 청소년기는 일생 중 가장 빠른 성장과 발달을 보이는 시기로 이 때의 적절한 영양은 매우 중요하며 이 시기에 형성되는 식습관은 평생 영향을 주고 각종 만성질환과 연관이 있습니다.

완전모유수유 권장, 철분과 비타민 D보충

모유수유는 영아기에 사망률을 낮추고 감염성 설사와 급성중이염의 빈도를 낮추는 면역보호효과가 있을 뿐 아니라 알레르기를 예방할 수 있으며 성인이 된 후에도 만성질환에 대한 보호효과가 입증되고 있습니다.
소아에서 가장 흔한 영양결핍증으로 철결핍과 비타민 D결핍이 있는데 철결핍으로 빈혈, 운동언어발달 지연이 초래되고 비타민 D결핍으로는 구루병을 포함한 골대사 이상으로 인한 성장장애, 면역기능 약화, 저칼슘혈증, 근육약화 등이 나타납니다.

청소년기에 중요한 미량 영양소: 칼슘과 비타민D

청소년기의 음식 섭취는 식사를 건너 띄는 경향을 보이고 집 밖에서 더 많은 식사를 하며 방과 후와 자기 전에 간식을 많이 먹고 패스트푸드의 섭취가 많고 여아에서는 다이어트로 인한 식사제한이 많으므로 영양불균형이 오기 쉽습니다.

청소년기를 골격 성장이 최고조로 일어나는 시기로 칼슘의 섭취가 부족시 성장장애, 뼈골절 및 노년기에 나타나는 골다공증과 관련이 있습니다. 칼슘이 풍부한 음식으로는 우유, 치즈, 요구르트를 포함한 유제품과 칼슘이 강화된 주스, 멸치, 미역, 콩, 두부, 오렌지, 브로콜리 등입니다. 칼슘의 흡수를 위해서는 비타민 D가 충분히 공급되어야 하는데 비타민 D는 골격의 형성 뿐 아니라 최근 면역조절기능이 밝혀지면서 암, 건선, 2형 당뇨병, 비만, 자가면역질환 등에 방어효과가 보고되고 있습니다. 지방질이 풍부한 생선, 난황, 비타민D 강화식품(우유, 시리얼, 오렌지쥬스) 등이 도움이 되지만 식품으로는 적잘한 양의 비타민D를 얻기 힘들어 모든 소아청소년에게 비타민D 400 IU를 섭취할 것을 권고하고 있습니다.

소아청소년 비만

초중고 학생에서 고열량 음식의 섭취과 학구열, 컴퓨터 사용 등에 의한 신체활동 부족 등으로 우리나라에서도 앞으로 소아청소년비만이 급속히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소아청소년비만은 우울증, 골관절 질환, 간 질환, 성 조숙증, 소아당뇨, 호흡과 수면장애들 여러 문제가 더 어린 나이에 시작되고 성인이 되어 더 이상 뚱뚱하지 않아도 대사증후군 등과 같은 의학적 문제를 많이 일으킨다고 되어 있습니다.
성별 연령별 체질량지수가 95백분위수 이상인 경우에 비만과 연관된 질환이 있는지 자세한 진찰과 검사가 필요합니다. 키의 급성장기가 끝나지 않은 사춘기 소아에서는 현재의 체중을 수개월간 그대로 유지시키면 키가 크면서 비만도가 상대적으로 줄어들므로 체중감량을 강요해서는 안됩니다. 너무 엄격하게 식사 제한을 하면 성장에 지장을 주거나 신경성 식욕부진 등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성장이 완성된 청소년기나 체질량지수 30이상의 초고도 비만, 합병증을 동반한 경우에는 체중의 5-10%를 6-12개월간 서서히 체중을 감량해야 합니다.
살 빼기를 위해 무리하게 운동을 하는 것보다는 일상 생활에서 꾸준하게 운동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특히 부모님과 함께 놀면서 운동 효과도 볼 수 있는 산책, 농구, 축구, 자전거, 줄넘기 등이 적당합니다. 이중에서 산책과 같은 걷는 운동은 다리의 근육을 단련시키며 관절의 기능을 좋게 하고 골밀도를 증가시켜 아이들의 성장에 좋습니다.
소아비만 치료를 위한 부모의 역할
  • 01아이가 부모님에게 사랑 받고 있음을 수시로 느낄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 02건강한 생활을 하기 위한 생활 습관을 몸에 베게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03건강한 식사·운동 습관을 보여주고, 온 가족이 자발적으로 참여하도록 해야 합니다.
  • 04아이들이 아침을 포함한 새끼를 제때 꼬박꼬박 먹도록 습관을 만들어 주어야 합니다.
  • 05간식으로 과자나 패스트푸드를 먹고 있는 아이에게 갑자기 먹는 즐거움을 빼앗는 급격한 변화를 피해야 합니다.
  • 06주중에 패스트푸드를 먹지 않았다면 주말에 한끼 정도는 먹을 수 있도록 허락해 주는 등 천천히 아이들의 입맛을 바꾸어 주는 것이 좋습니다.
  • 07소아 비만의 치료 및 예방을 위해서는 부모의 올바른 식습관 실천과 자녀의 올바르지 못한 생활 습관을 교정해 주는 노력이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