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주메뉴바로가기 홈페이지정보바로가기

소아성장내분비

HOME > 진료정보> 소아성장내분비

Digestive & Nutrition 소아청소년성장 내분비

성장

인간은 직립보행과 사회생활의 영향으로 여러 신체 계측 중 특히 키의 차이에 많은 관심을 갖게 되는데, 정상적인 성장속도는 출생 후 1년간 약 25 cm/년, 그 후 2세까지 약 12.5 cm/년, 4세까지 약 7 cm/년, 사춘기 전까지 약 4-6 cm/년, 사춘기 동안 약 10 cm/년 정도를 보입니다.

의학적으로 저신장증은 같은 성별과 나이의 아이들에 비해 키가 3백분위수(100명 중 작은 순서로 3번째) 미만인 경우를 말합니다. 현재의 키가 저신장증 범위에 들지 않더라도 학동기 어린이가 연간 4 cm 미만으로 자란다면 성장장애가 있다고 할 수 있고 전문의의 진료를 받아야 합니다.

저신장증에는 원인에는 매우 다양한데 정상적인 저신장에는 가족성 저신장과 체질성 성장지연이 비교적 흔하며, 그 외에 병적인 저신장증과 특발성 저신장증도 있습니다.

가족성 저신장증(유전적 저신장증)
가족들이 키가 작으며, 성장속도는 정상이고 골연령도 어린이의 나이와 비슷한 경우입니다. 사춘기도 다른 어린이들과 비슷한 시기에 시작되며, 최종 성인키도 작은 경향이 있습니다.
체질성 성장지연
또래보다 어리게 보이며 늦자라는 경향이 뚜렷한 경우로 골연령이 어리며, 사춘기 발현도 또래보다 늦습니다. 그러나 성장속도는 정상이며, 부모님이 사춘기가 늦었거나 늦자란 경우가 많습니다. 사춘기에는 또래보다 키가 많이 작으나 성인기에는 정상키가 될 가능성이 큽니다.
병적인 저신장증
성장장애를 유발하는 질환이 있는 경우입니다. 호르몬의 이상(성장호르몬결핍증, 갑상선저하증 등), 염색체 또는 유전자의 이상(터너 증후군, 다운 증후군, 프라더 윌리증후군, 누난 증후군 등), 골격계 이상(연골 무형성증, 골이형성증) 또는 만성 질환(만성 신부전, 심장 질환, 소화기 질환, 종양성 질환) 등으로 인해 저신장증이 발생하는 경우입니다.
특발성 저신장증
원인을 알 수 없는 저신장증입니다. 병적인 저신장증이 생길 원인 질환이 없고 출생시 키와 체중도 정상이었던 경우로, 일부는 유전적 저신장증 또는 체질성 성장지연에 의해 발생합니다.
성장에 대한 평가가 필요한 경우
  • 01키가 같은 성별과 나이 또래에 비해서 3백분위수 미만인 경우
  • 02성장속도가 일년에 4 cm 미만으로 자랄 때
  • 03사춘기가 여아 8세 이전 또는 남아 9세 이전에 시작된 경우
  • 04사춘기는 시작되었으나 또래에 비해 키가 작은 경우
  • 05출생 시 키 또는 체중이 3백분위수 미만인 경우
  • 06만성 신질환, 심장질환, 장질환이 있거나, 항암치료를 받았던 적이 있는 경우
  • 07시신경의 이상이나, 구개열 또는 구순열 등 얼굴 중앙부에 이상이 있었던 경우

성조숙증

여아의 사춘기는 만 10세경 유방이 발달하는 것으로 시작하고, 남아는 만 12세 경에 고환이 커지면서 시작됩니다. 최근 아이들의 사춘기가 빨라지고 있는데 대한소아내분비학회에 따르면 40년 전만 해도 여자 아이들의 평균 초경나이는 14.1세였으나 최근에는 12.1세로 앞당겨졋다고 합니다.
사춘기 시작 시기는 민족이나 인종, 시대에 따라 차이가 있는데 우리나라에서 성조숙증은 여아에서 만 8세 이전, 남아에서 만 9세 이전에 이차성징(유방발달, 고환용적증가)이 나타나는 것을 말합니다.

성조숙증은 여아에서 남아에 비하여 5~10배 많으며, 성조숙증이 있는 아이들은 신체적으론 또래 아이들보다 키도 크고 체격이 커서 부모는 잘 크고 있다고 생각하나 성호르몬이 조기 분비하게 되면 뼈의 성장판이 다른 아이들보다 일찍 닫히게 되어 성장할 수 있는 시기가 짧아진다.

따라서 성인이 되면 또래보다 키가 작아지는 문제가 발생한다. 또한 정신 연령은 어린데 반해 급격한 신체 변화를 나타내는 사춘기에 집입하면서 심리사회적 문제나 행동 문제 등이 동반 될 수 있습니다.

여자 아이에게 오는 성조숙증의 90%인 대다수는 특별한 원인이 밝혀지지 않은 특발성 성조숙증이나 남자 아이들은 성호르몬 관련 호르몬을 만드는 부위의 뇌 등에서 종양 등의 병적인 원인이 발견되는 경우가 많다. 여아의 10%의 원인으로 중추신경계 종양이나 난소의 종양 갑상선기능저하증, 부신이상 같이 조기 발견이 중요한 질환이 포함되므로 정확한 진단과 치료가 요구됩니다.

사춘기가 빨리 시작되면 처음엔 잘 크는 것 같지만 골연령이 빨라져 사춘기가 정상으로 시작되는 아이에 비해 성인키는 오히려 작을 수 있습니다. 성조숙증을 치료하면 골연령이 빨라지는 것을 조절하여 성인키가 작아지는 것을 막을 수 있고, 정신적으로 어린 상태에서 사춘기가 진행하는 것을 방지할 수가 있습니다.